시장ㆍ상점가ㆍ상업지역 등을 하나의 상권으로 묶어 환경 개선과 상권 활성화를 종합적으로 지원받아 영등2동 815개 점포, 13만8206㎡를 상권 활성화 구역으로 지정하고 사업을 본격화하기 위해 지역 상인과 구역 내에 위치한 대형마트와 상생하고 코로나19에 발맞춘 비대면 쇼핑 활성화 등을 통해 침체된 도심 상권에 활력을 불어넣은 사업
█ 다e로움 상권조성 세부사업 소개
문화와 역사를 바탕으로 한 특화된 콘텐츠를 토대로 상권 활성화
다e로움 마케팅
▶ 다e로움 브랜드개발 ▶ 다e로움 마케팅 지원단
백제컬리지 운영
▶ 상인 기초 역량강화 교육 ▶ 상인 디지털 역량강화 교육 ▶ 자생력 강화 프로그램 ▶ 협동조합설립 및 운영
마룡청소년거리 조성
▶ 아트벽화거리 조성 ▶ 스트리트 퍼니처 제작 ▶ 마룡 & LED활용게이트 조성
01 백제단길 상징게이트 조성 (기본계획 및 실시설계)
미적요소와 상징적 요소를 고려하여
테마거리의 상징성, 대표성 부여
02 라이브스튜디오 조성
(기본계획 및 실시설계)
상인들의 알 권리 충족, 상권소식 공유,
직접방송 송출 공간조성
03 라이브커머스 상인인력 양성
1~2차 연도(전문방송인+상인), 3~5년차 상인자체 방송송출
04 청소년의 거리 상징게이트 조성 (기본계획 및 실시설계)
만남의 장소, 약속의 장소로 인식될 수 있도록 청소년 테마게이트 조성
05 디자인 체계 정립 (캐릭터 개발 포함)
상권 아이덴티티의 구축과 응용항목 개발로 상권 정체성 확립
06 공통 역량강화 (백제 컬리지)
상인 조직화, SNS 역량강화, 점포 역량강화, 위생, 청결,
상인 기획력 강화, 퍼실리테이터 (모더레이터) 양성과정,
선진지 견학 및 '이달의 우수상인' 선정
07 개별점포 역량강화 컨설팅
개별점포 QR홍보, 온누리 상품권, 제로페이
지불 결제강화, VMD 디자인 경영 등
08 점포 디지털 역량강화
개별점포 모바일 홈페이지를 링크한
전체 상권의 온라인 구심점 확보
09 협동조합 컨설팅 및 육성
공익적 기능과 수익적 부분의 지역기반 공동마케팅
틀 구축으로, 상권회복과 지역사회
자산으로서의 장기적인 운영기반 마련
10 대표음식 레시피
지역기업 (하림, 할맥, 황등 비빔밥) 전문가들의
특화 레시피 활용 및 대외 홍보
11 문화상품 굿즈개발
청소년 거리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감성코드에
맞는 문화상품 개발
12다e로움 상인동아리
다양한 상인동아리 프로그램 운영으로 상권의 우수성 홍보
13 점포환경 개선
(상인역량강화교육 우수참여자 우선선정)
핵 점포 선정 및 육성으로 상권에 디자인 경영 기법 도입
14 대표홈페이지
온라인 대표정보 소통창구 마련, 블로그,
인스타그램으로 사업홍보 극대화
15 웹툰ㆍ웹애니메이션
상인, 외부 고객 및 지역 주민의 관심과 참여 자긍심 고취
16 천년의 꿈, 청년의 비상
미래 고객인 청소년 만족감 부여,
테마거리를 육성,상권의 활력을 불어넣음
17 대 고객 감사 페스티벌
지역축제에 맞춘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로
유동 인구 증가와 매출증대 기여
18 대한민국 동행세일
국가적인 할인행사와 동시에 상권에 맞는 판매 이벤트 진행
19 백제의상 및 인증사진 촬영
다양한 지역축제와 연계하여
백제의상, 코스튬 등 다채로운 체험거리 제공
01
백제단길 상징게이트 조성 (기본계획 및 실시설계)
미적요소와 상징적 요소를 고려하여 테마거리의 상징성, 대표성 부여
02
라이브스튜디오 조성 (기본계획 및 실시설계)
상인들의 알 권리 충족, 상권소식 공유, 직접방송 송출 공간조성
03
라이브커머스 상인인력 양성
1~2차 연도(전문방송인+상인), 3~5년차 상인자체 방송송출
04
청소년의 거리 상징게이트 (기본계획 및 실시설계)
만남의 장소, 약속의 장소로 인식될 수 있도록 청소년 테마게이트 조성
05
디자인 체계 정립 (캐릭터 개발 포함)
상권 아이덴티티의 구축과 응용항목 개발로 상권 정체성 확립
06
공통 역량강화 (백제 컬리지)
상인 조직화, SNS 역량강화, 점포 역량강화, 위생, 청결, 상인 기획력 강화, 퍼실리테이터 (모더레이터) 양성과정, 선진지 견학 및 이달의 우수상인 선정
07
개별점포 역량강화 컨설팅
개별점포 QR홍보, 온누리 상품권, 제로페이 지불 결제강화, VMD 디자인 경영 등
08
점포 디지털 역량강화
개별점포 모바일 홈페이지를 링크한 전체 상권의 온라인 구심점 확보
09
협동조합 컨설팅 및 육성
공익적 기능과 수익적 부분의 지역기반 공동마케팅 틀 구축으로,상권회복과 지역사회의 자산으로서의 장기적인 운영기반 마련